꿈의 스펙트럼
국내도서>시/에세이
저자 : 전명진
출판 : 컬처그라퍼 2012.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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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가와 제주 여행을 하는 겟인제주 프로그램의 첫날 저녁식사 자리. 또래로 보이는 한 남자가 테이블 맞은편에 묵직한 가방을 내려놓으며 빈자리냐 물었다. ( 여자분이 오시면 더 좋을텐데..) 어색한 인사와 함께 서로 소개를 했다. 자신은 사진 작가이고 행사의 사진을 지원하러 왔다는 말에 자세를 고쳐 앉았다. 나는 여자 만큼 예술가를 우대하는 편이다. (아, 물론 여자 예술가면 베스트!) 그게 인연이 되어 그 후 이틀의 일정을 거의 함께 다녔다. 제주 이곳 저곳을 돌며 우리는 서로의 이야기를 풀어 놓기 시작했다. 나는 제주에서 살아가는 이야기를 꺼내 놓았다. 그러자 이 사진 작가는 그의 여행 이야기를 풀어놓기 시작한다. 눈빛과 말투, 손짓에 힘이 실렸다. 어라. 이야기의 스케일이 다르다.


갑자기 비가 억수같이 퍼붙던 방주교회 앞 카페에서 그는 본격적으로 그의 여행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당시 8명 정도 되었던 일행들이 단숨에 그의 이야기에 빠져들었다. 마지막 한복과 함께한 인증샷 동영상은 화룡점정이었다. 그리고는 여행 후 2년동안 글을 배우고 연습하며 직접 책을 쓰고 있다고 했다. 사실 몇번의 이야기로 책을 다 읽은 기분이었지만 이렇게 출간이 기대되는 책은 처음이었다. 그리고 한달 후 따끈한 놈으로 한권을 구입했다. 


이 책은 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작가가 1년동안 전 세계 50개국을 여행하고 다니며 한복을 입고 사진을 찍었고 그 때의 사진과 생각, 에피소드를 담았다. 1년동안 50개국이라니. 한복은 또 뭔가. 책의 내용과 두께를 보니 50개국 여행지에 대한 자세하거나 소중한 정보들을 얻기는 힘들것 같다. 사실 애초부터 이 책은 여행책이 아니다. 이 책은 작가의 표현 대로라면 '여행빙자 소년 소녀 선동 서적' 이다. 그가 책에 대해 이야기 할 때도 '어느 나라에 가니 어떤 것이 보기 좋더라..' 라는 말을 거의 하지 않았다. 오히려 젊은이들이 가져야 하는 세상에 대한 불만과 자신감, 자존감과 꿈에 대해 말했다. 그는 그것을 세상에 이야기하고 싶다고 했다. 그냥 이야기를 하면 씨알도 안먹힐것 같아 여행을 했다고 했다. 전 세계 곳곳에서 한복을 입고 사진을 찍어온 그다. 이 정도면 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법도 하다.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무슨 생각을 했을까. 그의 여행기를 재미있게 읽다가 문득 나의 가슴을 때리는 구절이 있다. 바로 여행의 힘듦과 외로움을 이야기 하는 대목이었다. 


"길에서 보낸 365일을 나누고 다시 조합하면 실상 그중에 힘들고 외로웠던 날이 족히 200일은 될 것이다. …(중략)… 여행이 즐거움만을 찾기 위해 떠나는 것이라 생각하면 오산이다. 기대가 크면 그 외의 시간이 너무나 괴롭다. 그렇다고 두려움을 가질 필요는 없다. 새로운 경험이 주는 기쁨과 깨달음은 괴롭고 힘든 경험을 상쇄하고도 남이이 있기 때문이다. "

- 본문 중 


나도 어쩌면 제주라는 섬에서 2년이 넘는 긴 여행을 하고 있는 처지이다. 처음 제주에 대한 큰 설레임과 희망을 가지고 내려왔다가 예상치 못한 긴 외로움에 흔들린 적이 있다. 그런데 여행은 원래가 외로움이란다. 여행이 그런데 인생은 안그럴까. 나만 그런줄 알았는데 다들 그렇구나. 힘듦과 외로음. 인생에서 부정하려던 부분을 인정하고 공감하게 되는 대목이었다. 그 과정에서 얻어지는 배움과 경험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밝음과 어둠의 밸런스를 맞추면 되는 것이다. 나의 마음은 엉뚱하게도 이 부분에서 선동되었다. 나중에 이 이야기를 작가에게 했더니 재미있고 신기해했다. 책 쓸맛이 난다는 표정을 지었다. 


책을 다 읽고, 어쩌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일지도 모를 20대의 중반에 작가가 취업 준비가 아닌 전 세계를 돌아야 했던 이유. 그것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봤다. 대학생활의 즐거운 마무리였을까 미래에 대한 자신감이었을까. 아니면 대책 없는 도망이었을까. 모두다 아닐것이다. 그 역시도 우리 또래와 마찬가지로 불안하고 흔들리는 20대를 살아가고 있었을것이다. 다른것이 하나 있다면 누군가 우리에게 붙여준 88만원 세대라는 이름표 보다 '내 자신이 만들어 나가는 나' 가 되고 싶은 고민과 용기가 있었던 것. 모두가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지만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것은 아니다. 작가는 이 책을 통해 본인이 여행을 통해 그랬던것 처럼 우리들도 우리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길 주문한다.


"너무 많은 생각은 고민이 되고 명로하고 간단한 생각은 계획이 된다. 마음의 줄기, 그 안에 모든 답이 들어 있다."

- 본문 중 


여행의 결과물은 기계공학과를 졸업한 그를 사진작가 김중만의 제자로 만들어 주었다. "선생님께서 책을 보시더니 수고했다고 안아주시더라..." 그의 선생님 이야기는 나를 샘나게 한다. 하지만 이 또한 그의 노력의 결과물이다. 계속되는 고민과 용기의 결과물이다. 책에서도 현실에서도 그의 이야기는 여행과 함께 끝나지 않았다. 여행의 끝과 함께 새롬게 시작된다. 


다른 사람이 써주는 이야기가 아닌 내 이야기를 만들어가고 싶은, 그런 용기를 얻고 공감하고 싶은 분들이 이 책을 보고 함께 힘을 얻었으면 좋겠다. 내가 그랬던것 처럼. 당신 또한.


힘내자 청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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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이야기 | Posted by 민창 2012.11.03 15:41

기타동, 그 두번째 엠티의 기록

작년 6월이 첫 모임 이었으니 벌써 사내 기타 모임을 시작한지도 1년 반이 되었다.

음악 하는 실력자들 좀 모아서 나도 좀 배워보자는 취지로 공지한 모임에 30여명의 사람들이 모였다. 기타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 조차 많이 없었다. 어떡하지. 이 한단어가 기타동의 시작이었다. 


지난 10월 19~20일 기타동 두번째 엠티 겸 작은 음악회가 열렸다. 기타동 사람들 뿐만 아니라. 지인들 그리고 기타리스트 김인웅님께서 함께 참여해 좀 더 풍성한 행사가 되었다. 행사가 끝난 뒤 쉽게 후기를 적지 못했다. 좋았던 감정, 힘들었던 감정들을 그대로 표현해서 남길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들 만큼 소중하기도 한 행사였지만 끝난 후에도 큰 숙제같이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었다. 


행사의 시작은 술자리에서 시작되었다. 최근 즐거움연구회에서 회사에서 어떤 즐거운 일들을 만들어 갈 수 있을까 하는 꿍꿍이 들을 토론하고 공유하다 뒤풀이 자리로 이어졌다. 한예종에서 오신 교수님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우리들은 준비되어 있으니 얼른 불러 달라는 그런 이야기들이 오갔다. 그냥 흘려 들을 수가 없었다. 안그래도 기타동이 일년을 지나면서 돌파구를 찾아야 할 시기라는 생각을 하던차였다. 술자리가 끝나고 집에 돌아와 밤에 바로 교수님께 메일을 보냈다. "기타리스트와 함께 하는 기타동 엠티를 추진하고 싶습니다." 그렇게 지른 메일에서 부터 기타동 엠티가 시작되었다. 사실 이 술자리가 기타동 회원들과의 술자리였으면, 우리 공연의 시작이 우리의 의기투합이었으면 참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다. 


일정을 조율하고 나서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했다. 작년에 이미 한번 참여한 회원들이 있어 큰 걱정을 하진 않았다. 하지만 연속 되는 이슈로 바쁜 업무에 나도 신경쓸 시간이 많지 않았다. 역시나 우리의 의기투합이 아니었기에 회원들의 움직임도 더뎠다. 손 놓고 있으니 한주 두주 시간만 지나가고 있었다. 안되겠다 싶어 나를 항상 잘 도와주는 측근?들과 대화를 하기 시작했다. 장소를 결정하고 공연에 올릴 프로그램들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았다. 자료집 표지 겸 포스터는 이번에도 우리 기타동의 디자이너 윤순님께서 고생해주셨다. 아주 느낌 좋은 표지가 나왔다. 이번 프로그램 준비에서 가장 큰 고민은 자발적 공연을 할것이냐 아니면 적절히 사람들을 나눠 조를 짜서 곡을 할당 할것이냐 였다. 작년에는 두번째 방법을 사용했고 참여도도 좋았다. 초보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을것이다. 하지만 뭔가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회원들의 자발성을 보고 싶었다. 사실 그게 너무 간절하기도 했다. 


자발적으로 공연을 신청받겠다고 공지하고 이제 막 기타를 시작한 회원들에게는 따로 연습곡을 줬다. 처음에는 사람들이 아무도 신청을 하지 않아 찾아 다니면서 약간 강제로 부탁했다. 이래 저래 맞춰보니 7곡 정도가 나왔다. 모두 쿨하게 받아주었다. 다들 하고싶은 마음은 있으면서 선뜻 나서기가 힘들었으리라. 무대가 약간 부족할것 같기도 하고 중간에 불참자들도 발생해서 나는 우쿨렐레를 한곡 연습해 오프닝을 하기로 했다. 사실 우쿨렐레를 함께 배웠던 회사 동료와 형수님 부부께 무대를 부탁했으나 부담이 되셨는지 거절을 하셔서 내가 하게 되었다. 부부가 우쿨렐레 무대를 보여줬으면 참 예뻤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기타리스트 김인웅님은 한예종 대학원생으로 현재 기타를 전공하고 있다. 이전에도 한 두번 제주와 서울에서 사내 공연을 해준적이 있어서 알고 있었다. 클래식을 공부하지만 무대 종류에 연연하지 않고 공연하기를 좋아해 나는 그 분을 생활예술가라고 소개했다. 수줍은 표정을 지으며 예의바르게 인사하고는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 훌륭한 연주를 보여주기도 한다. 그 분의 메니저를 자청하는 교수님께서 지원해주셔서 함께 엠티를 떠나게 되었다. 그래서 엠티의 제목도 요즘 가수와 팬이 함께 여행하는 프로그램인 GET in Jeju 에서 따와 '기타동과 함께하는 Great Escape Tour' 라고 지었다. 


엠티 프로그램 구성을 대충 다 마무리하고 보니 그래도 같이 떠나는 여행인데 인웅님과 우리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이 없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았다. 인웅님과 메일을 주고 받으며 어떤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면 좋을지 의견을 나누었는데 짧은 시간에 뭔가 함께 할만한 것을 쉽게 찾지 못했다. 우선은 주법 교육 같은것을 하면 좋겠다고 정리를 했다. 그러다가 피아노를 잘 치는 회원분과 함께 한곡 같이 연주해보면 어떻겠냐는 제안을 드렸다. 마침 그 생각을 하던때에 내가 최근 제일 좋아하는 냉정과열정사이 OST 중 'history' 라는 곡을 듣고 있었는데 이 곡이 좋겠다며 제안을 드렸다. 나는 복잡하지 않고 쉬운 곡이라 생각을 했는데 나중에 연습하시는 분들과 들어보니 6분이 넘는 곡에다 악기도 5개 이상 나오는 큰 곡이었다. 결국 기타는 인웅님께 맡기고 피아노 연주 가능한 한분이 더 합류하여 세분이서 곡을 어렵게 완성해주셨다. 악기를 맞추기 위해서 키보드 두대에 맥북까지 동원되었다. 공연 당일 무대 세팅때 셋이 처음 만나서 곡을 맞춰보고 조금 있다 공연을 했다. 열악한 환경이었지만 곡도 좋았고 함께 할 수 있었던 유일한 프로그램이어서 의미도 있던 무대였다. 


지난번 엠티와 차별화를 인웅님에서만 찾기에는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그래서 외부 손님들을 좀 모셔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올해 초 우쿨렐레를 배우던 마지막날 파티가 생각났다. 10명정도가 있었는데 요리사겸 탤런트를 하시는 분이 마침 놀러오셔서 맛있는 요리를 많이 해주셨다. 그 때의 행복함이 어찌나 컷던지 이번에도 과자, 라면, 마른안주가 아닌 맛있는 요리를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사내 게시판에 함께 엠티를 가서 공연을 보시고 요리를 해주실 분을 모집하면 어떻겠냐는 아이디어를 내었다. 사람들이 호응도 좋았지만 아무도 안올것 같다는 걱정도 했다. 결국 좀 소심해져서 모집을 미루고 있다가 엠티 떠나기 며칠전에 함께 떠나실 분들을 초대한다는 글을 올렸다. 그냥 오셔도 좋지만 요리를 하시거나 음악, 촬영 등에 취미가 있으신분들은 더욱 환영한다는 문장도 넣었다. 두 세분 정도가 연락이 왔다가 다들 갑작스럽게 일이 생겨 함께하시지 못했다. 


외부인의 초대는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고 우리들의 공연을 처음으로 외부인에게 오픈 한다는 의미도 있었지만 더 큰 소망이 담겨있기도 했다. 오셨던 분들이 공연 재밌고 좋았고 내가 음식을 할 수 있어서 즐거웠다라는 입소문이 나면 다음번에는 사진이나 영상을 찍으신 분들이 참여하실 수도 있고 커피나 술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이 오셔서 함께 나눌 수도 있고 그렇게 성장하다 보면 우리들의 축제의 큰 씨앗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꿈이 있었다. 특히 준비 과정 중에  국내 인터넷 커뮤니티를 들썩이게한 T24 라는 아주 잉여롭고도 즐거운 행사가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내가 그리던 모습이었다. 여튼 그런 모습들은 그리던대로 잘 나와주지 않았지만 기분좋게도 엠티 당일 여러분들이 참여해 주셨다. 금요일 점심시간 인웅님의 사내 공연을 보고 참여해 주신 직원분들도 계셨고 최근 다양한 인맥을 쌓으신 정주님의 지인들이 많이 참여해주셨다. 특히나 당일 무대에서 직접 공연도 해주시고 다음날 마지막까지 함께 즐겁게 참여해주신 예술가 보람님과 일행분께는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엠티 무대]


공연은 다들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시간이었다. 정신없이 시작한 우쿨렐레 공연은 역시 손에 익지 않은 악기라 그런지 혼이 나간 상태에서 공연을 했던것 같다. 이어진 윤순님의 kiss me 공연은 늦게 부탁 드린 공연임에도 곡까지 지정해서 부탁 드렸는데 부끄러움을 표시 하면서도 기타동 에이스 답게 탄탄한 무대를 보여주셨다. 또한 경민님은 그 동안 꾸준한 연습으로 일취월장한 기타 실력을 거침없이 보여주었고 지정 연습곡을 드린 두 분의 새내기 연주자들은 한박 한박 코드를 꾹꾹 눌러가며 기대 이상의 결과를 보여줬다. 지수님의 보컬은 무대를 더욱 풍성하게 해주었고 정주님의 실험적인? 음악은 새로운 경험을 가져다 줬다. 숨겨져있던 재삼님의 감미로운 피아노와 정미님과 함께 마지막을 장식해준 history 는 그야 말로 영광. ㅎㅎ 다들 아마추어라서 보여줄 수 밖에 없는 모습들을 여과 없이 보여주기도 했지만 무대의 떨림을 바라보고 직접 경험하는 즐거운 시간이었다. 이어진 인웅님의 공연은? 그 감동은 어찌 말로 할까. 그냥 여기까지. ㅎ


사실 결과는 좋았지만 준비 과정에서부터 아쉬움이 많았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시작은 충동적이었다. 하지만 갑자기 생긴 충동이라기 보다는 마음속에 그려오던 일을 실행할 기회를 갑자기 잡은 것이었다. 문제는 그런 충동이 모두의 마음에 있는 것이 아니어서 사람들로부터 그것을 이끌어 내야 하는 과정이 필요했고 방법을 잘 몰랐다. 동호회 공연을 해야하는데 나 스스로와만 화이팅을 하고 있었다. 그러다 나만 왜 혼자 이러고 있나 하는 생각이나 후회도 들었다. 회원들이 정기적으로 모일만한 장소나 꺼리가 없어 서로 소통이 없다보니 겪게 되는 문제였다. 이번 행사 후 어떻게 회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지가 가장 큰 숙제로 남았다. 또한 기록의 문제도 있었다. 행사 준비 과정부터 마무리 후기 까지 어떤 식으로 기록 할지에 대한 계획이 전혀 없었다. 그러다 보니 행사 당일 무대의 사진과 영상은 많이 있지만 그 외 행사 전반에 대한 기록물이 많이 부족했다. 뭔가 큰 행사를 날려버린 듯한 아쉬움이 남았다. 행사를 진행함에 있어 기록의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는 배움을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 기타동호회가 어떻게 될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더 크게 성장해나갈지. 매년 공연을 이어갈지. 아니면 조금씩 사라져갈지. 미래에 대한 고민을 계속 해나가야 할것이고 이번 행사가 그 생각의 큰 밑거름이 되었으면 한다. 저질러 놓은 일이니 수습을 해야겠지만 나 혼자만이 아닌 모두가 자신의 소중한 부분을 기타동에서 만들어 갔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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